기도훈련

  • 홈 >
  • 양육 >
  • 기도훈련
기도훈련
특강4 : 참 신앙 회복의 한가지 길 admin 2014-02-27
  • 추천 0
  • 댓글 0
  • 조회 218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34/632009

 

특강 : 참 신앙 회복의 한가지 길

(58:1-12, 개정) [1] 크게 외치라 목소리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높여 내 백성에게 그들의 허물을,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를 알리라 [2] 그들이 날마다 나를 찾아 나의 길 알기를 즐거워함이 마치 공의를 행하여 그의 하나님의 규례를 저버리지 아니하는 나라 같아서 의로운 판단을 내게 구하며 하나님과 가까이 하기를 즐거워하는도다 [3] 우리가 금식하되 어찌하여 주께서 보지 아니하시오며 우리가 마음을 괴롭게 하되 어찌하여 주께서 알아 주지 아니하시나이까 보라 너희가 금식하는 날에 오락을 구하며 온갖 일을 시키는도다 [4] 보라 너희가 금식하면서 논쟁하며 다투며 악한 주먹으로 치는도다 너희가 오늘 금식하는 것은 너희의 목소리를 상달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니라 [5] 이것이 어찌 내가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 이것이 어찌 사람이 자기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 되겠느냐 그의 머리를 갈대 같이 숙이고 굵은 베와 재를 펴는 것을 어찌 금식이라 하겠으며 여호와께 열납될 날이라 하겠느냐 [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7]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8]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9]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만일 네가 너희 중에서 멍에와 손가락질과 허망한 말을 제하여 버리고 [10] 주린 자에게 네 심정이 동하며 괴로워하는 자의 심정을 만족하게 하면 네 빛이 흑암 중에서 떠올라 네 어둠이 낮과 같이 될 것이며 [11]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12]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하나님은 모세에게 성회를 지킬 것을 공포하셨습니다.(23:2)

이스라엘의 절기는 유월절과 무교절, 오순절과 나팔절과 속죄일, 초막절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절기를 형식적으로 드리는 헛된 제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은 형식적 종교행위를 싫어하신다(1:14)

하셨습니다. (1:14, 개정)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특히 이사야서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을 약속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회복은 반드시 참된 회개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사야 58장에는 참된 신앙회복의 수단으로 금식과 예배, 그릐고 안식일 성수를 언급합니다. 오늘은 하나님이 기뻐하실 참 신앙과 금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님은 위선적인 신앙을 싫어합니다.(1) (58:1, 개정) 크게 외치라 목소리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높여 내 백성에게 그들의 허물을,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를 알리라.

이사야서에 죄를 범한 이스라엘에 대한 책망의 말씀이 있습니다. 특히 이사야 1:10-17에 당시 이스라엘의 죄를 소돔과 고모라 백성의 죄와 비교하여 책망하셨습니다. 우상숭배에 대해서 가증하다표현했는데, 그와 같은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하나님은 진실한 제사를 기뻐받으시는 분이십니다. 이사야 1:11을 보면, (1:11, 개정)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이 얼마나 위선적인 형식적인 제사를 드렸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금식도 형식적으로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형식이 아닌 마음을 보시기에 위선적인 신앙을 싫어 하십니다.

 

2. 잘못된 금식에는 응답이 없습니다.(3-4)

오늘 말씀 3-4절에 “(58:3-4, 개정) [3] 우리가 금식하되 어찌하여 주께서 보지 아니하시오며 우리가 마음을 괴롭게 하되 어찌하여 주께서 알아 주지 아니하시나이까 보라 너희가 금식하는 날에 오락을 구하며 온갖 일을 시키는도다 [4] 보라 너희가 금식하면서 논쟁하며 다투며 악한 주먹으로 치는도다 너희가 오늘 금식하는 것은 너희의 목소리를 상달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니라”...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큰 죄를 지었을 때, 응답받아야 할 중요한 기도제목이 있을 때, 그리고 국가적으로 속죄일 같은 절기 때에 금식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본문을 보면 이스라엘은 이 금식마저도 변질시켰습니다. 3절에 백성은 금식하며 마음을 괴롭게 하였지만 하나님을 알아주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백성은 자기들의 기준으로 금식하며 기도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이유는 3-4절에 그들이 금식하면서 오락과 노동을 하고 논쟁하고 싸우고 폭행을 일삼는 행위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표리부동(겉과 속이 다른 것)한 금식과 기도는 하나님께서 절대 응답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행위를 금하는 것이 진정한 금식임을 긴박하게 알리고 계십니다.(1)

(58:1, 개정) 크게 외치라 목소리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높여 내 백성에게 그들의 허물을,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를 알리라.

 

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은 사랑의 실천입니다.(6-7)

6-7절말씀에 (58:6-7, 개정) [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7]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외식하는 금식을 하며 금식의 참 정신을 잃어 버렸습니다. 오늘 6-7말씀은 이스라엘이 잃어버린 금식의 참된 정신에 대한 말씀입니다. 참된 금식은 약한 자와 가난한 자에게 자유를 주고, 사랑을 베푸는 것임을 분명히 하십니다.

그리고 이 말씀은 금식하는 사람이 하나님께 자비를 구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어려운 이웃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는 것이 얼마나 이기적으로 모순된 행위인지를 가르쳐 줍니다. 참된 금식은 사랑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사라의 실천과 더불어 하는 금식이 진정한 금식입니다. 기도생활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도하는 것 이상으로 남을 사랑하고 돌보는 행위가 필요합니다.

 

4. 하나님은 참 신앙을 가진 자에게 복을 주십니다.(9-12)

9-12절 말씀에 “(58:9-12, 개정) [9]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만일 네가 너희 중에서 멍에와 손가락질과 허망한 말을 제하여 버리고 [10] 주린 자에게 네 심정이 동하며 괴로워하는 자의 심정을 만족하게 하면 네 빛이 흑암 중에서 떠올라 네 어둠이 낮과 같이 될 것이며 [11]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12]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위의 말씀(6-7)의 내용은 한마디로 하나님이 기뻐하는 금식은 공의를 행하며 가난한 자를 돌보는 사랑의 실천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금식을 행할 때, 응답하시겠다 약속하십니다.(9) 주리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만족하게 하는 일입니다.(9-10) 하나님은 이런 백성의 공의와 사랑을 인정하시며, 빛과 같이 떠오르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10)

하나님은 참 신앙을 회복하는 사람의 영혼을 만족시키시며, 물 댄 동산같은 윤택한 복을 약속하십니다.(11)

 

또한 이스라엘이 이렇게 행하면 무너진 터를 세우시고 나라를 다시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에 앞서 금식과 예배의 절저한 회개를 요구하십니다.

성도의 구원과 회복도 허물과 죄를 철저하게 하고 참 신앙을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그런 사람에게 복을 주십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특강5 : 거룩한 성도로 사랑을 행하라 사진 admin 2014.03.05 0 193
다음글 제41강 기도훈련(41) 치유를 위한 기도 사진 admin 2014.01.18 0 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