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김훈련

  • 홈 >
  • 양육 >
  • 섬김훈련
섬김훈련
섬김23 씨뿌리는 자의 비유 교훈(마13:1-9) 운영자 2018-06-06
  • 추천 1
  • 댓글 0
  • 조회 186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35/5435851

섬김훈련23 : 씨뿌리는 자의 비유 교훈

 

 

(13:1-9, 개정) [1] 그 날 예수께서 집에서 나가사 바닷가에 앉으시매 [2] 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여 들거늘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온 무리는 해변에 서 있더니 [3]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 가지를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4] 뿌릴새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5] 더러는 흙이 얕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6] 해가 돋은 후에 타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7] 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9]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

 

 

주님은 씨뿌리는 자의 비유를 통해 '천국의 비밀'을 가르쳐 주셨습니다.(11)

천국 비밀의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을 알도록 허락된 자와 그렇지 않은 자가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천국 비밀을 이해하는 열쇠는 주님을 향한 믿음입니다.

주님은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9) 하셨습니다.

오늘 위는 이 비밀을 들어야 합니다.

 

오늘 말씀의 병행절인 마가복음 4:14절은 씨가 하나님 말씀임을 밝혀 줍니다.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라.(4:14)

즉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것이 씨를 뿌리는 것으로 비유됩니다.

이처럼 하나님 나라는 말씀으로 임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었지만,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말씀의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씨 뿌리는 자의 비유가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첫째. 비유에 숨겨진 이중의 목적이 있습니다.(1-3)

 

주님은 바닷가에 모인 큰 무리에게 천국의 비밀을 비유로 가르치셨습니다.

병행 성경인 마가복음에서 주님은 홀로 계실 때에 함께 한 사람들과 제자들에게만 천국 복음의 비밀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러나 믿음없는 외인에게는 천국 복음을 비유를 통해 들려 주심으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고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해 결국 죄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셨습니다.(4:10-12)

 

주님께서 천국 비밀을 비유로 가르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말씀으로 임하고 주님의 말씀을 믿는 자만 하나님 나라에게 들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신 것입니다. 말씀에 대한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습니다.

 

둘째.씨를 뿌려도 열매 맺지 못하는 땅이 있습니다.(4-7)

 

주님은 씨가 뿌려 졌지만, 열매 맺지 못하는 세가지 땅에 대해 말씀하십니다.(18-22)

씨가 길가에 떨어진 것은 사탄()이 즉시 말씀을 빼앗아 간 자이며, 흙이 얕은 돌밭에 떨어진 것은 즉시 기쁨으로 받되, 말씀때문에 환난이나 박해를 받으면 곧 넘어지는 자이며, 가시덤불에 떨어진 것은 세상 염려와 재물 유혹과 미혹 때문에 열매를 맺지 못한 자입니다.

 

천국은 눈에 모이지 않기에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거절합니다.

처음에는 기쁨으로 말씀을 받고 신앙생활을 하다가, 말씀으로 인해 고난이 찾아오고 마음에 유혹이 들어오면 말씀을 버립니다. 참된 성도는 세상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미혹을 이겨내고 오직 주님의 뜻대로 자기 십자가를 지고 자기를 부인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셋째.많은 열매를 맺는 좋은 땅이 있습니다.(8)

 

주님은 좋은 땅에 뿌려진 씨가 얼마나 많은 열매를 맺는지 설명해 주셨습니다.

좋은 땅에 씨가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달은 사람입니다.

좋은 땅에 떨어진 씨는 크게 자라나서 어떤 것은 백배, 어떤 것은 육십배, 어떤 것은 삼십배의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누가복음에서는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한 자라 했습니다.(8:15)

 

천국은 생명력 있는 말씀으로 임하기에 반드시 풍성한 열매를 맺습니다.

누구든지 믿음으로 말씀을 받아 들이는 자는 놀라운 성령의 열매를 맺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겸손히 순종할 때,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삶은 아주 먼 피안의 세계가 아니라, 지금 이 땅에서부터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천국 복음을 듣고 나서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비유입니다.

겉으로 드러난 것은 네 종류의 땅이지만, 실상은 두 종류의 땅입니다.

 

땅은 천국 비유를 들은 사람들입니다.

하나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 땅이요, 또 다른 하나는 많은 열매를 맺은 땅입니다.

많은 열매를 맺은 땅은 말씀을 듣고 믿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믿어 열매 맺는 땅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가정 가족 부모 자녀 위해 함께 기도합시다. 오늘 말씀을 생각하며 기도합시다. 나라와 민족 위해 기도합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섬김24 포도원 주인의 마음 사진 운영자 2018.06.12 1 230
다음글 섬김22 시험을 이기신 주님 사진 운영자 2018.05.30 1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