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움훈련

  • 홈 >
  • 양육 >
  • 세움훈련
세움훈련
세움43 감사함으로 세워지는 성도 admin 2015-11-11
  • 추천 0
  • 댓글 0
  • 조회 707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36/632117

세움훈련 43 감사함으로 세워지는 성도

 

(23:33-44, 개정) [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35]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36]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열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 [38]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외에 또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 [39] 너희가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일곱째 달 열닷샛날부터 이레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첫 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할 것이요 [40] 첫 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이레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41] 너희는 매년 이레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일곱째 달에 이를 지킬지니라 [42] 너희는 이레 동안 초막에 거주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초막에 거주할지니 [43] 이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44] 모세는 이와 같이 여호와의 절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공포하였더라

 

장막절 혹은 수장절로도 불리는 초막절은 715일에 시작되어 칠일간 계속됩니다.

오늘 말씀은 초막에 거주하며 성회로 모이고 화제를 드리며 이레동안 즐거이 초막절을 지킬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초막절은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에 들오기까지 하나님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보호하시며 인도해 주심을 기념하고 또한 풍성한 수확을 허락하신 것을 감사하며 드리는 추수감사제입니다.

 

34절에 초막절은 715일에 토지 소산을 거두며 이레동안 첫날부터 여덟째 날까지 안식하라 하셨습니다.

36절에 초막절은 성회로 모이며 노동하지 말며 화제를 드리라 하셨습니다.

초막절은 애굽의 바로의 사슬에서 풀려나 약속의 땅 가나안 땅을 향하며 행진하던 광야 남쪽 시내에서 시작된 축제입니다.

오늘은 초막절을 지키라 명하신 하나님의 뜻에 온 힘을 다해 순종하는 이스라엘의 신앙을 살펴봄으로 추수감사의 의미를 묵상하며 기도하기를 바랍니다.

 

첫째. 초막절은 성회로 모이려고 아무 노동도 하지 않았습니다.(35)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이 초막절을 지키며 첫째 날과 마지막 날(8일째) 큰 성회로 모이게 하셨습니다.

성회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지킨 모든 절기들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이스라엘이 초막절을 성회로 지키한 첫 번째 일은 자신의 직업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금하고 안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 명령에 순종하여 생업에 관련된 모든 육체활동을 금하고, 하나님앞에 모여

거룩한 마음으로 절기를 의미를 되새기며 하나님게 감사드렸습니다.

감사는 하나님 앞에서 주신 은총을 되새기며 우리의 최선을 드리는 것입니다.

 

둘째. 초막절은 최선을 다하는 감사가 있었습니다.(36-38)

 

초막절 주간 이레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렸습니다.

전국에서 모든 백성이 초막절을 지키는 동안 중앙 성소에서는 매일 번제와 소제(곡식) 희생제물과 전제를 절차에 따라 여호와께 드렸습니다.

민수기에 기록된 말씀에 따르면 초막절은 희생제물이 무려 215마리나 되어 다른 어떤 절기보다 많은 제물을 드렸습니다.(289:17-38)

이렇게 많은 수의 제물을 여호와께 드리는 것은 광야 40년동안 베풀어 주신 은총과 한 해동안 풍족한 소출을 허락하신 것에 대해 크게 감사하는 의미가 깃들어 있습니다.

감사는 삶 가운데 주어진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대한 은혜를 망각하지 않는 행위여야 합니다.

 

셋째. 초막절 절기를 지키기 위해 삶의 자리를 떠났습니다.

 

초막절에 이스라엘 백성은 사랑하는 가족이 있는 정든 집을 떠나 초막을 짓고 그 안에 거주하였습니다.

초막이란 햇볕과 바람과 비 등등을 피하고 먹을 수 있는 임시 거쳐를 말합니다.

이스라엘은 초막에 거주하며 종들을 자유하게 하신 출애굽의 하나님과 광야 여정을 인도하신 하나님의 음성을 그들의 가슴속에 기억코자 했습니다.

집보다 불편한 초막생활을 하면서도 그들은 하나같이 아름다운 실과의 종려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하나님앞에서 즐거워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이 지키는 초막절을 우리가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얼마나 유쾌한 광경인지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감사는 은혜를 기억하는 이들의 즐거움의 표현이어야 합니다.

 

 

[예화 : 다섯 개의 옥수수]

 

뉴잉글랜드에 추수감사절은 지금도 식탁에 옥수수 다섯 개를 놓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 합니다.

그것은 청교도 이민자들이 아메리카에 건너왔던 첫 겨울의 모진 고통을 생각하는 의미로 정착된 전통입니다.

그들에게는 겨울을 맞았으나 식량이 없이 한 사람당 옥수수 다섯 개씩 배급받아 그것을 하루를 연명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때 건강이 유지된 사람은 겨울 일곱명뿐이었고 절반은 영양실조로 쓰러졌습니다.

그러나 놀라운 일은 봄이 되어 배가 영국으로 돌아갈 때, 배에 탄 사람이 그 배의 선원뿐이었다 합니다.

다른 사람은 모두 이 죽음의 땅에 남아 새로운 용기로 신대륙을 개척하는 대열에 함께 섰던 것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세움44 개혁으로 세워지는 성도 운영자 2015.11.24 0 641
다음글 세움42 만남에서 만남으로 세워지는 성도 admin 2015.11.04 0 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