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훈련

  • 홈 >
  • 양육 >
  • 기도훈련
기도훈련
200624_기도훈련2020_제25장 다니엘의 금식기도 운영자 2020-06-23
  • 추천 2
  • 댓글 0
  • 조회 321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34/5754999

24: 다니엘의 금식기도

 

(9:1-19, 개정) [1] 메대 족속 아하수에로의 아들 다리오가 갈대아 나라 왕으로 세움을 받던 첫 해 [2]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책을 통해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칠십 년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 [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4] 내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이시여 [5]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주의 법도와 규례를 떠났사오며 [6] 우리가 또 주의 종 선지자들이 주의 이름으로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과 온 국민에게 말씀한 것을 듣지 아니하였나이다 [7] 주여 공의는 주께로 돌아가고 수치는 우리 얼굴로 돌아옴이 오늘과 같아서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과 이스라엘이 가까운 곳에 있는 자들이나 먼 곳에 있는 자들이 다 주께서 쫓아내신 각국에서 수치를 당하였사오니 이는 그들이 주께 죄를 범하였음이니이다 [8] 주여 수치가 우리에게 돌아오고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에게 돌아온 것은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마는 [9] 주 우리 하나님께는 긍휼과 용서하심이 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패역하였음이오며 [10]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여호와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부탁하여 우리 앞에 세우신 율법을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1] 온 이스라엘이 주의 율법을 범하고 치우쳐 가서 주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저주가 우리에게 내렸으되 곧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맹세대로 되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12] 주께서 큰 재앙을 우리에게 내리사 우리와 및 우리를 재판하던 재판관을 쳐서 하신 말씀을 이루셨사오니 온 천하에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일 같은 것이 없나이다 [13]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우리에게 내리게 하셨사오니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공의로우시나 우리가 그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5] 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우리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나이다 [16] 주여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따라 주의 분노를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이는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함이니이다 [17]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18]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19]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다니엘은 기쁠때나 슬플때나, 위기때나, 역경때에도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다니엘이 타국 포로생활에서 승리의 비결이며, 지혜의 원천이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크리스챤도 평소 매일 기도하지만, 특별히 작정하고 기도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특별히 기도할 때가 언제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다니엘은 특별한 상황에 금식기도합니다.

오늘은 다니엘의 금식기도에 대해 묵상합니다.

 

1.다니엘은 혼란과 불투명 시대에, 하나님 말씀을 믿고 기도합니다.

 

메데 족속 아하수에로 왕 아들 다리오갈대아 나라 왕으로 등극하던 첫 해에 기도합니다.(1) 이 시기는 바벨론 제국이 망하고 페르시아 시대가 들어 서게 되는 때입니다.

한 나라가 망하고 새로운 나라가 들어섰습니다. 새 시대, 새 역사가 열린 것입니다.

혼란 시대, 격변 시대, 불투명 시대에 다니엘은 더더욱 기도합니다.

 

다니엘이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책을 통해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폐이 칠십년 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2) 선포합니다. 다니엘이 하나님 말씀, 성경을 읽다가 결단하고 선포했다는 말입니다.

 

다니엘은 예레미야서를 읽고 있었습니다. 25:11-12, 예루살렘 황폐함이 칠십년 만에 그치리라!”예언되어 있습니다. 남유다 패망후 포로생활 기간이 벌써 70년 되었습니다.

다니엘은 시대가 바뀌고 있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놀라우신 역사과 비전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그 역사를 성취하시도록 기도하기도 작정했던 것입니다.

우리도 새시대, 새역사가 열릴 때, 격변기에 나라와 민족 역사 위해 더더욱 기도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새시대 새역사 는 혼란 불투명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이 바로 그 때입니다.

 

2.다니엘은 회개기도로 시작하여 하나님 자비와 긍휼을 간구합니다.

 

첫째, 지난날 지은 민족의 죄를 회개하며 고백합니다.(4-15)

다니엘은 남유다 패망원인,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고 우상숭배했기에 패망한 것을 회개합니다.

현재 고난 이유를 알고 회개 기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용서가 있지 않고는 회복할 수 없음을 알고 회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니엘은 민족 현실을 자기 일로 알고 기도합니다. 민족의 연약함을 대신 회개하며 기도합니다.

 

둘째, 주님 자비와 긍휼로 인한 회복을 간구합니다.(16ff)

다니엘은 주의 성전이 복구되고 예루살렘 성읍이 회복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남유다 백성을 용서하실 때에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정당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자비로 회복시켜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그리고 주님 백성도 주의 도성도 주의 것이니, 회복시켜 주시기를 기도하고 회복 과정을 통해 여호와 하나님이 친히 우리 주 되심을 알기 위해 간구합니다.

 

우리도 우리 민족의 회개와 아픔을 위해 그리고 하나님 안에서 진정한 평화와 통일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3.다니엘은 금식하며 베옷입고 재를 덮어 쓰고 기도합니다.

 

다니엘은 기도할 때,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 쓰고기도합니다.(9:3)

6:18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했습니다.

금식은 육체적인 모든 욕망을 절제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베웃입고 재를 덮어 썼다는 것은 자기의 무가치함을 인정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다니엘이 기도할때, 가브리엘 천사가 친히 나타나 환상의 의미가 무엇인지 가르켜 줍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고통의 시간과 그 이후에 있을 영적 회복과 성전 보수의 일들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가르쳐 줍니다.

 

물론 다니엘의 기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즉시 응답하시어 남유다 예루살렘이 즉시 회복되는 것 아닙니다. 하나님은 정한 시간을 강조하십니다. 하나님의 계획과 과정에서 이루실 훈련의 의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곧바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관점에서는 답답하지만, 하나님이 이루실 계획과 섭리를 알고, 그 시간을 기다리며 자신을 지킨다면 훨씬 힘이 날 것입니다.

 

우리도 기도할 때, 하나님의 응답의 때를 기다리며 은밀한 중에 기도해야 합니다.

인간이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은밀한 중에 계시는 하나님이 들어 주시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0701_기도훈련2020 제26장 모세의 중보기도 사진 운영자 2020.06.29 0 459
다음글 200617_기도훈련2020 제24장 다니엘의 기도 사진 운영자 2020.06.15 1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