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훈련

  • 홈 >
  • 양육 >
  • 생명훈련
생명훈련
생명22 생명의길 화해의길 운영자 2016-06-15
  • 추천 1
  • 댓글 0
  • 조회 199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41/5128796

생명훈련22 : 화해의 길

(16:1-13, 개정) [1] 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2] 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 [3] 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 [4] 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사람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5] 주인에게 빚진 자를 일일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 [6] 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7] 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8]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10]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11]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12]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13]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딤전 6:6-19, 개정) [6]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7]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8]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9]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11]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13]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언을 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1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까지 흠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 [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17]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18]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19]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32:1-4, 개정) [1]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3]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주님, 우리를 화해의 사도로 부르셨으니, 화해의 길을 걷도록 인도하소서.

1.우상숭배 유혹에 빠진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노예로 살던 애굽을 탈출하여 민족을 이루고 나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32:1-4은 이스라엘이 모세를 따라나와 가나안으로 가는 가는 여정속에서 아론을 부추겨 우상을 만드는 이야기입니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오랫동안 내려오지 않자, 이스라엘은 아론을 찾아가서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어 주십시오! 우리를 애굽에서 올라온게 한 모세는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고 요구합니다.

아론은 그들에게 금고리를 빼서 나에게 가져오라했고, 그것으로 금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

그 때, 사람들이 외쳤습니다. “이스라엘아 이분이 너를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온 너희 신이시다!”

 

지금까지 모든 일이 하나님 섭리 가운데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리석은 백성은 하나님이 아니라, 금송아지(맘몬)가 인도하는 길로 선택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어리석어서 당장 눈앞에 모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핑계삼아 눈에 보이는 신을 만들어 달라했고 아론은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의 사명을 잊어버리고 우상을 만들었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은 자신의 어리석음과 자기의 중대한 사명을 잊은 지도자에 의해 배신의 길, 타락의 길로 들어섰던 것입니다.

생명을 살리는 것은 눈에 보이는 것에 집착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과 섭리로 사는 것입니다.

 

2. 맘몬 숭배를 경계하라!

바울은 디모데에게 목회서신을 보냅니다. 핵심내용은 목회에서 맘몬의 탐욕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딤전6:6-19에 바울은 크리스챤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건전한 말씀과 경건에 부합하는 교훈을 따라야 한다말합니다. 또한 자족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경건이 큰 이득을 주지만,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유혹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도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고, 이런 것들은 사람을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기도 합니다.

맘몬을 사랑하거나, 돈을 쫓아 가는 일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는 사람들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것이지만, 특히 부름받은 자들에게 강력히 요구되는 가르침입니다.

오늘날, 정치 종교를 비롯, 각 분야의 지도자들이 경제성장 논리에 빠져 있습니다.

사회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어야 할 크리스챤마저 돈을 사랑하고 사회악의 원인의 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섭리를 쫒지 않고, 맘몬(물질주의) 즉 금송아지를 만들고 절하는 것은 생명을 잃게 만듭니다.

 

2. 모든 것을 생명과 화해를 위해 사용하라!

6.25민족화해주일이 가까워 옵니다. 분단 민족이 속히 화해하고 생명 하지만, 오직 경제성장이 제일우선이라는 경제논리 때문에 뒷전으로 밀려 났습니다. 평화나 통일하는데 관심을 가지면, 안보와 경제 성장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신학, 문화, 교육, 외교 등등 모든 것이 성장이라는 경제논리로 둔갑되고 있는 현실속에서 생명은 끊임없이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다 불의한 우상 맘몬을 섬기는 데서 비롯된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원양어선/지하철/세월호 사고....)

이러한 때, 주님께서는 불의한 청지기의 지혜를 비유로 말씀하시며 모든 것을 생명을 살리는 일과, 화해를 위해 사용하라 말씀하십니다. 16:1-13에 고리대금하는 부자 청지기가 자기 자리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러나 그 청지기는 주인에게 빛진 자들의 빚을 삭감해 줍니다. 주인은 물질적 손해가 있지만, 채권의 이득을 얻고, 빚진 자는 채무변제의 이득을 얻었으며, 청지기는 채권자와 채무자의 화해를 이끌어 냈으며, 피차에 생명을 살리는 길을 낸 것입니다. 주인은 불의한 청지기에게 영리하게 대쳐했다 칭찬합니다. 왜 그럴까요?

주님은 이 말씀을 하시면서 사실 이 세상의 자녀들이 저희끼리 거래하는 데에는 빛의 자녀보다 영리하다. 그러므로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원한 처소로 맞아들이게 하여라!’ 말씀하십니다.

적어도 세상의 모든 물질은 화해와 평화를 위한 것으로 사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돈을 잘못 사용하면 유혹과 올무가 되고, 일만 악의 뿌리가 되어 타락의 길로 가게 하지만, 화해의 재물로 사용하면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쫓아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는 화해의 길로 가게 합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생명23 생명을 살리는 선지자, 스가랴 사진 운영자 2016.06.22 1 225
다음글 생명21 생명의 열정, 선교의 열정 사진 운영자 2016.06.04 1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