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훈련

  • 홈 >
  • 양육 >
  • 생명훈련
생명훈련
생명44 목을 곧게 하지 말라 운영자 2016-12-07
  • 추천 1
  • 댓글 0
  • 조회 953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41/5204892

 

생명훈련44 : 목을 곧게 하지 말라

 

(왕하 17:12-20, 개정) [12] 또 우상을 섬겼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행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일이라 [13] 여호와께서 각 선지자와 각 선견자를 통하여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지정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돌이켜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 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되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명령하고 또 내 종 선지자들을 통하여 너희에게 전한 모든 율법대로 행하라 하셨으나 [14] 그들이 듣지 아니하고 그들의 목을 곧게 하기를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던 그들 조상들의 목 같이 하여 [15] 여호와의 율례와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들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과 경계하신 말씀을 버리고 허무한 것을 뒤따라 허망하며 또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따르지 말라 하신 사방 이방 사람을 따라 [16]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버리고 자기들을 위하여 두 송아지 형상을 부어 만들고 또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하늘의 일월 성신을 경배하며 또 바알을 섬기고 [17] 또 자기 자녀를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복술과 사술을 행하고 스스로 팔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그를 격노하게 하였으므로 [18]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심히 노하사 그들을 그의 앞에서 제거하시니 오직 유다 지파 외에는 남은 자가 없으니라 [19] 유다도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만든 관습을 행하였으므로 [20]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온 족속을 버리사 괴롭게 하시며 노략꾼의 손에 넘기시고 마침내 그의 앞에서 쫓아내시니라

 

(2:1-11, 개정) [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2] 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진리대로 되는 줄 우리가 아노라 [3] 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5]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2:1-12, 개정) [1] 예수께서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지어서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2] 때가 이르매 농부들에게 포도원 소출 얼마를 받으려고 한 종을 보내니 [3] 그들이 종을 잡아 심히 때리고 거저 보내었거늘 [4] 다시 다른 종을 보내니 그의 머리에 상처를 내고 능욕하였거늘 [5] 또 다른 종을 보내니 그들이 그를 죽이고 또 그 외 많은 종들도 더러는 때리고 더러는 죽인지라 [6] 이제 한 사람이 남았으니 곧 그가 사랑하는 아들이라 최후로 이를 보내며 이르되 내 아들은 존대하리라 하였더니 [7] 그 농부들이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자 그러면 그 유산이 우리 것이 되리라 하고 [8] 이에 잡아 죽여 포도원 밖에 내던졌느니라 [9] 포도원 주인이 어떻게 하겠느냐 와서 그 농부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을 다른 사람들에게 주리라 [10]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11]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놀랍도다 함을 읽어 보지도 못하였느냐 하시니라 [12] 그들이 예수의 이 비유가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잡고자 하되 무리를 두려워하여 예수를 두고 가니라

 

1.목이 곧은 백성

 

왕하 17장은 앗수르왕이 북이스라엘 수도 사마리아를 침공하여 북왕국사람들을 앗수르로 끌고간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 백성을 어떻게 이렇게 하실 수 있을까요?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일은 이스라엘 자손이 자기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애굽의 왕 바로의 손에서 벗어나게 하신 그 하나님 여호와께 죄를 범하고 또 다른 신을 경외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규례와 이스라엘 여러 왕이 세운 율례를 행하였음이라”(왕하17:7-8)

 

그들은 불의를 행하고 하나님을 배역하여 모든 성읍에 이르도록 산당을 세웠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행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일입니다.(17:12)

그렇다면 남유다는 어떤가요? 북이스라엘과 같은 내용이 본문에 있습니다.

유다도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만든 관습을 행하므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온 족속을 버리사 괴롭게 하시며 노략꾼의 손에 넘기시고 마침내 그의 앞에서 쫓아 내시니라“(왕하17:19-20)

하나님은 수도 없이 예언자를 통해 이들의 그릇된 삶을 경고하고 다시 하나님 품으로 돌아오도록 호소하셨습니다.

그러나 목이 곧은 백성들은 끝내 하나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2.목이 곧은 교회

 

로마서를 보면 로마교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바울은 로마 교회에 편지를 씁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피이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2:1)”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2:5)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2:8)

 

주님의 교회도 언제든지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로마 교회도 위기가 생겼습니다.

사랑의 공동체 안에서 서로 판단하고 정죄합니다. 완고하게 자기 고집을 세웠습니다.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교회 안에서 큰 분쟁이 일어나고 주님의 뜻 대신 인간적 주장을 내세우게 되었을 것입니다.

목이 곧어져서 바울의 이 경고를 무시하면 주님의 교회라도 허물어집니다. 그러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게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2:7) 맞이한다고 말씀하십니다.

 

3.목이 곧은 일꾼

 

마가복음 12장에 주님의 비유에도 같은 교훈이 나옵니다. 한사람이 포도원을 만들어 농부들에게 세 주고 멀리 떠났습니다.

포도원 소출을 받으려고 종을 보냈습니다. 농부들은 주인이 보낸 종을 때리고 빈손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여러 차례 종을 보냈지만, 매번 그렇게 했습니다.

마침내 주인은 자기 아들을 직접 보냈으니 포도원 농부들은 그 아들마저 죽이고 말았습니다.

그러면 그 주인이 어떻게 하겠습니까? 심판날이 와서 그 농부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을 다른 사람에게 줄 것입니다.(12:9)

목이 곧은 일꾼들의 결말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주님의 말씀에 마음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늘 겸손하게 주님의 뜻을 헤아립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내 뜻을 거두고 주님의 뜻을 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 만이 아니라, 이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다시 하나님의 뜻 가운데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생명45 임마누엘 생명 사진 운영자 2016.12.21 1 544
다음글 생명43 하나님의 성전, 감사와 자비 사진 운영자 2016.11.29 1 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