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훈련

  • 홈 >
  • 양육 >
  • 생명훈련
생명훈련
생명45 임마누엘 생명 운영자 2016-12-21
  • 추천 1
  • 댓글 0
  • 조회 540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41/5209677

 

생명훈련45 : 임마누엘 생명

 

(2:1-13, 개정) [1]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측량줄을 그의 손에 잡았기로 [2] 네가 어디로 가느냐 물은즉 그가 내게 대답하되 예루살렘을 측량하여 그 너비와 길이를 보고자 하노라 하고 말할 때에 [3]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나가고 다른 천사가 나와서 그를 맞으며 [4] 이르되 너는 달려가서 그 소년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예루살렘은 그 가운데 사람과 가축이 많으므로 성곽 없는 성읍이 될 것이라 하라 [5]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불로 둘러싼 성곽이 되며 그 가운데에서 영광이 되리라 [6] 오호라 너희는 북방 땅에서 도피할지어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내가 너희를 하늘 사방에 바람 같이 흩어지게 하였음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7] 바벨론 성에 거주하는 시온아 이제 너는 피할지니라 [8]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영광을 위하여 나를 너희를 노략한 여러 나라로 보내셨나니 너희를 범하는 자는 그의 눈동자를 범하는 것이라 [9] 내가 손을 그들 위에 움직인즉 그들이 자기를 섬기던 자들에게 노략거리가 되리라 하셨나니 너희가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리라 [10] 여호와의 말씀에 시온의 딸아 노래하고 기뻐하라 이는 내가 와서 네 가운데에 머물 것임이라 [11] 그 날에 많은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여 내 백성이 될 것이요 나는 네 가운데에 머물리라 네가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네게 보내신 줄 알리라 [12] 여호와께서 장차 유다를 거룩한 땅에서 자기 소유를 삼으시고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시리니 [13] 모든 육체가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 것은 여호와께서 그의 거룩한 처소에서 일어나심이니라 하라 하더라

 

(11:25-32, 개정)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19:28-40, 개정) [28]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앞서서 가시더라 [29] 감람원이라 불리는 산쪽에 있는 벳바게와 베다니에 가까이 가셨을 때에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30]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라 [31] 만일 누가 너희에게 어찌하여 푸느냐 묻거든 말하기를 주가 쓰시겠다 하라 하시매 [32] 보내심을 받은 자들이 가서 그 말씀하신 대로 만난지라 [33] 나귀 새끼를 풀 때에 그 임자들이 이르되 어찌하여 나귀 새끼를 푸느냐 [34] 대답하되 주께서 쓰시겠다 하고 [35] 그것을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나귀 새끼 위에 걸쳐 놓고 예수를 태우니 [36] 가실 때에 그들이 자기의 겉옷을 길에 펴더라 [37] 이미 감람 산 내리막길에 가까이 오시매 제자의 온 무리가 자기들이 본 바 모든 능한 일로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여 [38] 이르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 하니 [39] 무리 중 어떤 바리새인들이 말하되 선생이여 당신의 제자들을 책망하소서 하거늘 [40]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1.하나님의 강력한 구원 의지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백성이 성전을 재건했지만, 중단되었습니다.

지지부진한 시간이 길어져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실망하자, 하나님은이 예언자 스가랴에게 임하여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옛날 조상들의 길로 돌아가려는 예루살렘 사람에게, 지난 날, 선지자들을 통해 주셨던 약속의 말씀들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스가랴는 여덟 개의 환상을 봅니다.

 

스가랴1장에서 첫째 환상은 붉은 말을 탄 사람의 환상은 바벨론에서 포로로 복역하던 70년 동안 다 차서 이제 예루살렘에 하나님의 집이 건축되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둘째 환상 뿔 넷 대장장이 환상은 하나님께서 유다와 이스라엘을 흩어지게 했던 세력들을 오만함을 제거하실 것임을 보여줍니다.

 

오늘 읽은 2셋째 환상은 측량줄을 잡은 한 사람과 대화장면인데, 예루살렘이 성곽으로 두를 수 없을 정도로 커질 것임을 상징합니다. 이것은 불로 둘러싼 성곽이 되며 그 가운데 영광이 되리라(2:5)는 하나님의 강한 의지가 드러납니다.

이제 흩어졌던 유대인들이 돌아와 거룩한 신앙공동체를 세우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하나님의 강력한 구원 계획이며 무엇보다 유다를 하나님의 소유로 삼아 예루살렘을 택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은 소망 가운데 황폐된 땅으로 돌아온 이들에게 큰 힘을 주는 말씀입니다.

 

2.디시 힘을 얻은 백성

 

하나님께 버림받았다 생각했던 이스라엘에게 내가 와서 네 가운데에 머물 것임이라”(2:10) 는 말씀은 참으로 기쁘고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스라엘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아마도,,,, 그동안의 상처가 한순간에 치유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이라도 황페한 예루살렘 땅에서 도망가고 싶은 불안과 슬픔으로 살고 있던 이스라엘에게 이 임마누엘의 약속은 그야말로 큰 위로와 평안을 가져다 주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백성들은 유다를 특별한 소유로 삼으셨고, 예루살렘을 가장 사랑하는 도성으로 선택하실 것이라는 하나님의 강력한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그러자 다시 성전을 재건하고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겠다는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귀환한 이스라엘은 새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백성들아! 어서 빠져 나오라!

 

하나님의 강력한 의지를 들은 백성들도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삶을 새롭게 하는 일을 했습니다.

하나님은 단호히 말씀하십니다. 바벨론 도성에서 살고 있는 시온 백성아, 어서 나오너라!”(2:7)

유다 백성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여 우상을 섬기고 불의를 행했기에 그 징벌로 나라를 잃고 포로가 되었습니다.

바벨론에서 빠져 나오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단지 포로 상태에서부터 벗어나라는 뜻 이상입니다.

포로되었던 그 삶의 방식을 던져 버리라는 것입니다.

우상숭배로부터 악과 불의한 삶에서 빠져나와서 다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대림절 셋째주일을 지나고 있습니다. 우리도 바벨론에서 빠져나와야 하겠습니다.

우리를 찾아오시는 주님을 맞을 수 있도록 말입니다. 임마누엘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다입니다.(1:23)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생명46 사랑으로 생명 훈련으로 성취 사진 운영자 2016.12.21 2 660
다음글 생명44 목을 곧게 하지 말라 사진 운영자 2016.12.07 1 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