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훈련

  • 홈 >
  • 양육 >
  • 드림훈련

 

드림훈련
드림39 좋은 소문 좋은 교회 운영자 2017-11-22
  • 추천 1
  • 댓글 0
  • 조회 509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43/5346333

 

드림비전훈련39 : 좋은 소문 좋은 교회

 

(살전 1:1-8, 개정) [1]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2] 우리가 너희 모두로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할 때에 너희를 기억함은 [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4]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5] 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6]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7]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사도바울은 아시아에 있는 교회들을 방문할 계획을 세우고 2차 선교여행을 떠납니다.

그러나 성령께서는 바울의 계획을 막으시고 그를 마케도냐 지역으로 부르십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여 빌립보에 도착한 바울은 옥에 갇히는 고난 속에서도 복음을 전합니다.

그후 빌립보를 떠나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 두 번째로 도착한 선교지가 데살로니카입니다.(17:1)

당시 바울은 빌립보에서 당한 고난의 상처가 아직 아물지도 않은 상태였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데살로니카에서도 핍박이 너무 심하여 겨우 3주 동안 머무르며 복음을 전하다가 베뢰아로 밤중에 도망치듯 이동하였던 상황이었습니다.(17:10) 그런데 이처럼 짧은 시간 동안, 복음을 전한 데살로니카 교회가 좋은 소문이 나는 교회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데살로니카 교회를 마케도냐와 아가야 지역에 있는 모든 믿는 사람들이 본이 되는 교회라 칭찬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어떻게 해야 좋은 소문 좋은 교회가 되는지 묵상하며 기도하려 합니다.

 

믿음 소망 사랑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3)

 

데살로니카 교회는 신앙의 핵심이 믿음, 소망, 사랑으로 가득찬 교회입니다.

그들은 짧은 기간동안 사도바울에게 말씀을 배웠는데 믿음의 역사가 일어나는 교회였습니다. 그저 말씀을 듣기만 하고 잊어 버리는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듣고, 실천하여 생명의 역사, 변화의 역사가 일어난 교회였습니다. 참된 믿음은 말씀을 통해 일어나는 교회입니다.

또한 데살로니카 교회는 사랑의 수고로 가득찬 교회였습니다. 참 사랑은 수고하는 것입니다. 수고하는 희생과 섬김의 땀방울이 없는 사랑은 거짓된 사랑이며, 열매도 없습니다.

더 나아가 데살로니카 교회는 소망의 인내로 가득 찬 교회였기에 좋은 소문이 났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주님의 약속을 바라보는 소망이 없다면 참아 내거나, 견딜 수 없습니다. 참된 소망은 반드시 인내를 이루게 합니다.

데살로니카 교회처럼, 편안하고 넉넉한 환경은 아니더라도 믿음, 소망, 사랑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칭찬받는 사람이 되고 소문난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2. 능력과 성령과 확신으로 믿어야 합니다.(5)

 

하나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이 있습니다. 데살로니카 교회는 굳건한 교회로 세워지고 소문난 교회가 된 것은 그들이 복음을 성령의 능력과 큰 확신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5) 선언합니다.

하나님 말씀이 아무리 선포되어도 그 말씀을 단순한 음성이나, 소리로만 들어서는 복음의 능력이 될 수 없습니다.

선포되는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어야 합니다. 백부장 고넬료가 사도 베드로에게 말합니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10:33)

이런 마음 자세를 가지고 말씀 앞에 설때에 성령께서 임하시어 복음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가 영향력을 잃어 버린 가장 큰 이유는 복음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건한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직 성령의 능력을 힘입을 때, 좋은 소문 좋은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3.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들여야 합니다. (9)

 

말씀을 잘 받아 들이는 것은 말씀이 열매 맺힐 가능성을 높혀 줍니다.

주님도 밭의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말씀이 떨어지자, 마귀가 말씀의 씨앗을 빼앗아 갈 수 있습니다.

기쁨으로 말씀을 받았다가도 뿌리가 없어서 환란이나 박해로 넘어질 수 있습니다. 말씀을 듣지만 세상의 염려과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말씀을 잘 받아 열매를 맺지 못하면 좋은 소문 좋은 교회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데살로니카 교회가 많은 환란가운데도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들였다는 것은 매우 귀하고 귀한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워도 성령님이 주시는 기쁨으로 말씀을 의지했습니다. 그랬더니 세상을 이길 힘이 생겼습니다.

모든 어려움과 절망을 믿음으로 이겼습니다. 말씀을 의지해서 살고 싶은 뜨거운 마음이 계속해서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 기쁨을 사람들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영광스럽게도 연대기적으로 성경에서 제일 먼저 기록된 서신서가 됩니다. (AD50년경) 이렇게 말씀을 받아들이는 기쁨이 성도에게 있을 때, 좋은 소문 좋은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4. 믿음의 좋은 소문은 전도의 문을 엽니다.(8)

 

데살로니카 교회는 마케도냐 제국(오늘날 마케도니야) 의 밑에 있는 아가야제국(오늘날 그리스) 중북부 지역입니다.

좋은 소문 좋은 교회 이미지는 교회의 각 처로 퍼져 나갑니다. 교회 위상을 높이고 영향력을 확대시킵니다.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카 교회에서 복음을 전한 것은 불과 3주 정도(18:2)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데살로니카 교회가 믿음의 좋은 소문이 나는 교회가 된 것은 좋은 목회자 때문만은 아닙니다.

하나님 말씀을 진심으로 받아들인 성도가 그 삶을 통해 사람들에게 믿음의 능력과 기쁨을 보여 주었기 때문입니다.(6) 좋은 교회가 좋은 성도를 만듭니다.

내가 좋은 교회의 성도가 되면, 내가 섬기는 교회는 저절로 선교/전도의 문이 열립니다.

우리 교회가 꿈과 헌신으로 생명을 살리는 교회로 소문이 나려면 내가 사랑 많은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믿음의 좋은 소문이 전도/선교의 문을 엽니다.

전도/선교의 문을 막는 삶이 아니라, 문을 여는 삶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드림40 생명열매를 맺는 성도의 길 사진 운영자 2017.11.29 1 465
다음글 드림38 여호와께 감사하라 사진 운영자 2017.11.14 1 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