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인물성경강좌

  • 홈 >
  • 양육 >
  • 신약인물성경강좌
신약인물성경강좌
생명나눔27 친구를 전도한 제자 빌립 운영자 2019-07-10
  • 추천 1
  • 댓글 0
  • 조회 324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51/5606465

생명나눔27 : 친구를 전도한 제자 빌립

 

 

(1:43-46, 개정)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46] 나다나엘이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빌립 이란 이름의 뜻은 ()을 사랑하는 자입니다.

그는 갈릴리 벳세다 출신으로 주님의 열두 제자중 한 사람이며, 베드로 안드레 그리고 나다나엘의 친구입니다.

 

그는 무척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주님의 나를 쫓으라는 일방적인 명령에 무조건 순종하였으며, 즉시 제자가 되었다는 사실과, 또한 즉시 친구 나다나엘을 찾아가 주님을 전했다는 것을 보면, 열심 있는 신앙의 소유자 라 할 수 있습니다. 전승에 의하면 빌립은 열심히 복음을 전하다가 히에라폴리스에서 순교했다 합니다.

 

오늘은 주님의 제자 빌립 에 대해 말씀을 묵상하고자 합니다.

 

첫째. 친구를 인도한 빌립

 

빌립은 주님이 메시야라는 놀라운 사실을 깨닫자 곧 사랑하는 친구 나다나엘을 찾아가 참으로 지혜롭게 이 사실을 전했습니다. 구원의 기쁨을 누린 자가 그 기쁨을 가까운 사람에게도 전하고 싶어함은 당연한 것입니다.

1:43-36에 그 생생한 상황, 구원의 기쁨을 즉시 가까운 친구 나다나엘에게 전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성도들에게는 신앙을 돈독히 세울 수 있는 좋은 친구가 필요하며 각 성도들 자신이 다른 성도들에게 그런 친구가 되어 주어야 합니다.

 

둘째. 소심한 제자 빌립

 

주님께서 오병이어 기적을 행하시기 전, 빌립에게 질문하십니다.

갈릴리 호숫가의 남자만 오천명이 넘는 수많은 무리의 음식을 구할 방법을 물으시는 주님께, 빌립은 인간의 방법 밖에는 제의할 것이 없었습니다. 빌립은 믿음을 시험하시는 주님의 질문에 나름대로 정확히 계산된 대답.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라 말합니다.

 

그러나 이런 빌립의 대답이 인간적으로는 빈틈 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주님의 능력을 믿는 신앙적인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인간적으로 계산되고 치밀하다 할지라도 그 때문에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들이 되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셋째, 확신은 부족하나 믿음 있는 빌립 - 하나님을 보여 주소서.

 

빌립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확신이 부족했습니다.

주님께서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본 것이다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는데도 불구하고, 빌립은 주님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소ㅓ.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14:8) 대답합니다.

 

이것은 나는 그대로 하나님을 믿을 수 없습니다. 제 눈으로 보아야만 믿을 수 있습니다.” 라는 불신앙의 태도입니다. 그러나 빌립은 그러한 회의와 번민 중에도 끝까지 주님을 따랐습니다. 우리도 때로는 회의와 의심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수록 주님을 더욱 잘 알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14:9-12에 주님은 빌립에게 말씀하십니다.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생명나눔28 간사함 없는 나다나엘 사진 운영자 2019.07.17 1 408
다음글 생명나눔26 형제를 전도한 안드레 사진 운영자 2019.07.03 0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