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인물성경강좌

  • 홈 >
  • 양육 >
  • 신약인물성경강좌
신약인물성경강좌
생명나눔29 거듭남의 비밀 니고데모 운영자 2019-07-24
  • 추천 0
  • 댓글 0
  • 조회 631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51/5611661

생명나눔29 : 거듭남의 비밀 니고데모

 

(3:1-15, 개정)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니고데모백성의 승리자란 뜻이며 바리새인이며 이스라엘 교사, 유대인 관원으로 산헤드린 공회원이며 부자였습니다. 그가 주님을 찾아 온 것으로 보아 종교에 대한 열심과 관심을 가진 자이며, 주위의 눈을 의식하여 밤에 주님을 찾아 온 것을 보면 신중한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면 소심한 성격의 결과 제사장과 바리새인 앞에서 적극적으로 주님을 변호치 못했으며 주님 믿는 것을 당당히 드러내지 못했습니다.(7:48-52)

오늘은 거듭남의 비밀, 니고데모에 대해 묵상하고 기도하고자 합니다.

 

첫째. 거듭나지 못한 사랑

 

어느 날 종교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더욱 열심 내고 사람에게 존경 받는 니고데모란 사람이 주님을 찾아왔습니다. 그는 당시 유대인 관원이었고, 유대인 최고 의회인 산헤드린 공의회 회원입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국회위원 정도의 지휘를 가진 사람입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정신적 지주였던 랍비(선생님)였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보실 때, 그는 거듭나지 못한 사람이었고, 영생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그에게 거듭남의 문제를 지적하자 그는 중생에 대한 지식의 무지를 솔직하게 시인하였습니다.

주님께서 거듭나야 천국에 갈 수 있다고 하시자, 니고데모는 거듭남을 두 번째 모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둘째. 거듭남의 비밀

 

거듭남은 과연 무엇일까요?

(3:5, 개정)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3:5, 개정)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벧전 1:23, 개정)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거듭남은 새롭게 태어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말해 지금까지의 나 자신을 버리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사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선행 열심 깨달음 봉사 사역 같은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물과 성령으로 되는 것입니다.

거듭남은 위로부터 죄를 씻음으로 이루어지며 죄를 씻음은 하나님 말씀으로 말미암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하신 말씀은 곧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뜻이 됩니다.

 

셋째, 니고데모의 묵상과 거듭남

 

거듭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온통 이 세상의 이야기들 뿐입니다. 성공, 출세, , 엔터네인먼트 이런 일들에 흥미를 갖습니다.

그렇지만, 거듭난 사람의 중심에는 하나님에 대해 깊은 관심을 둡니다.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께서 나를 어떻게 보시는지, 하나님은 나의 삶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하나님의 선하신 뜻은 무엇인지 생각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묵상하게 됩니다.

 

(24:63, 개정) 이삭이 저물 때에 들에 나가 묵상하다가 눈을 들어 보매 낙타들이 오는지라

(1:2, 개정)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생명나눔30 물동이를 버린 여인 사진 운영자 2019.07.30 0 436
다음글 생명나눔28 간사함 없는 나다나엘 사진 운영자 2019.07.17 1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