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훈련2(수요)

  • 홈 >
  • 양육 >
  • 생명훈련2(수요)

 

생명훈련2(수요)
250716 생명훈련2-25 예수가 해답인 교회 | 마16:13-20 이재경목사 2025-07-11
  • 추천 1
  • 댓글 0
  • 조회 18

http://chdeam.onmam.com/bbs/bbsView/154/6541606

25장 예수가 해답인 교회

 

(16:13-20, 개정) [13]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14]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20] 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마치 어두운 바다에서 등대를 바라 보는 배처럼,

교회는 머리 되신 예수님을 바라 보고 예수님 만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교회는 예수님 심장을 품은 모임이고, “예수님 보혈이 흐르는 모임입니다.

교회의 본질에 대해 말할 때마다 오직 예수님만을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오늘은예수가 해답인 교회에 대해 묵상하고 기도하고자 합니다.

 

1.존재 이유를 생각하라!

 

인간의 학명호모 사피엔스생각하는 인간이라는 뜻입니다.

인간이 생각할 수 있기에 자기 존재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고, 이런 인간이 모인 교회 역시 살아 있는 유기체로서 스스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16:6에 예수님은 당신의 기적을 보고 몰려든 사람들에게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을 주의하라!”하십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기적을 요구하며 말씀이 아닌 욕망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마치 누룩에 의해 부풀려진 모습, 즉 거짓 신앙을 지적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에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모이는 이유입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들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이심을 선포하시려 기적을 베푸셨지만, 기적 자체가 예수님의 사역의 목적이 아니었습니다.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교회를 세우신다는 예수님 말씀은 그 지점에 위치합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사역과 본질을 흐리는 누룩에 주의하기를, 그리고 교회 존재 목적이 무엇인지 집집중하기를 원하셨습니다.

 

2. 옳은 질문을 던지라!

 

생각질문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좋은 질문은 사유를 자극하여 답을 찾아 가는 과정에 원대한 통찰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좋은 질문”“메타 지식은 유대인 하부르타(Havruta)교육과 최근 OpenAI사의 Chatgpt 인공지능에 응용되어 질문의 질적 내용 따라 다양한 답변 나오는 것을 통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우리 교단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교육원 발행 교회학교 성경학교 교재들은 단순 성경 지식 전달 넘어, 학습자들의 능동적 성경 탐구를 위해 교재 시작 혹은 중간에 현실 문제, 윤리적 딜레마, 사회적 이슈 등등 (일례:'생각해 봅시다', '나누어 봅시다', '삶에 적용해 봅시다'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을 찾아가게 하고 질문 후에는 성경 메시지를 깊이 묵상하고 해석함으로써 성경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고, 현실 문제에 대한 성경적 관점과 해답을 모색하게 합니다.

 

16:14 예수님도 빌립보 가이사랴에서 제자들에게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묻고 제자들이더러는 세례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 하나라 하나이다!”답합니다. 예수님을 선지자들과 같이 여겼던 제자들 대답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좋은 교회 좋은 목회자를 찾아 다니는 모습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또한 교회에는 많은 분열 분쟁하면서 교회 숫자는 늘어가고 타협점도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두 자기 생각이 하나님 뜻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각자 나름 명분 근거가 있습니다만, 하나님 빙자해서 자기 생각을 절대화 하는 있는지 모릅니다.

 

예수님은 마16:15에 이렇게 물으십니다!“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 생각하느냐?”

예수님은 오늘 우리에게 물으십니다!“그러면 너희는 왜 나를 믿으며 왜 이 교회에 있느냐?”

성도 여러분 누가 우리 교회의 머리이십니까? 그 해답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분 뿐이십니다.

예수가 해답이 되는 교회는 예수 공동체가 되어 크리스챤 뿐만 아니라, 넌크리스챤도 교회를 통해 세상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희망을 볼 수 있게 하는 교회를 꿈꾸게 해야 합니다.

세상 향해 문을 활짝 열고 가능한 많은 이들이 예수만이 해답이 되는 교회를 맛보게 해야 합니다.

 

오늘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 해답으로 당신의 아들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셨습니다.

(관련영상 : 일론 머스크 해답 영상)

 

베드로는 마16:16 분명하게 답변합니다.“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예수가 중심이 되는 교회, 날마다 마주하는 문제들의 해답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다는 소망을 보여주는 교회,

예수가 해답인 교회 위해 예배 기도 찬양 실천하는 교회가 되도록 합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50723 생명훈련2-26 소명, 부르심의 이유 | 고전9:16-23 사진 운영자 2025.07.18 0 17
다음글 250709 생명훈련2-24 본질을 향한 변화 | 막10:35-45 사진 운영자 2025.07.03 1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