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인물성경강좌

  • 홈 >
  • 양육 >
  • 구약인물성경강좌
구약인물성경강좌
제25강 축복받은 갈렙 admin 2009-10-28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58

http://chdeam.onmam.com/bbs/bbsView/92/631543

제25강 축복받은 갈렙

믿음으로 그 땅 밟은 정탐꾼

 

민수기 14:6-8

 

갈렙(Caleb)은 유다지파 여분네의 아들로 가나안 정탐시 유다지파의 대표자인데, 절망적이고 비관적인 보고를 한 열지파와는 달리, 여호수아와 함께 매우 낙관적이고 희망적인 보고를 하며, 포도송이와 석류와 무화과 나무를 증거물로 제시한 사람입니다.(민14:6-8) 다시말해 가나안 하나님의 약속으로 실현시킨 입국 공로자이며, 약속을 믿고 실현시킨 믿음의 사람이입니다. 또한 가나안 입국후, 헤브론 땅을 차지하는데, 아브라함과 사라의 무덤이 있는 곳이요, 물샘이 많아서 과수재배가 잘되는 풍요의 땅을 얻기도 합니다. 약속의 땅, 특히 헤브론 땅을 얻을 때,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라고 여호수아에게 요청한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사는 신앙인의 본분입니다.

 

1. 가나안 정탐의 사명을 받은 갈렙

 

갈렙이 40세에 유다지파의 대표로 가나안 정탐꾼 파견을 나갑니다. 열 개지파 대표는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이다(민13:31)는 보고를 했으나, 갈렙과 여호수아는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이다(민13:30)는 긍정적인 믿음의 보고를 합니다. 이 사건의 결과로, 이스라엘백성은 가데스바네아에서 갈렙과 여호수아를 말을 믿지 않고, 하나님을 원망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 죄로 인해, 당시 20세 이상인 자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40년 광야생활 도중에 죽음을 당해야 했습니다. 갈렙의 긍정적인 믿음의 보고는 하나님 중심의 신앙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손길이 있을 때, 가나안의 강한 군대를 메뚜기같이 쓸어 버릴 수 있음을 확신했으며, 이로 인해, 하나님의 강복하심을 보았던 것입니다.

 

1)정탐꾼의 자격

 

(1)지혜있는자 - 성공가능성과 방법 그리고 그에 필요한 정보수집에 있어 하나님의 뜻안에서 정확히 판단하는 지혜로운자(민14;18)

(2)힘과 용기있는자 - 지혜와 더불어 추진할 수 있는 힘과 마음의 용기를 가진 자(민13:30)

(수 14:12)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혹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필경 여호와의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3)각 지파 대표자 - 자기 지파의 후원으로 임무수행(민13:6) - 교회도 지도자중심으로 협력할 때, 가장 좋은 모습

 

2)정탐의 목적

 

(1)가나안 지형탐지(민13:17-20) - 전투예정지정보입수 - 사단과 싸워 이기려면 세상의본질과 모습을 잘 알아야 한다.

(2)적의 세력 파악 - 가나안군 군규모/무기 정보입수 - 사탄과 싸워 이기려면 세상이 가진 힘을 숙지해야 한다.

(3)정복에 대한 확신을 얻게 함 - 약속에 대한 확신 - 사탄과 싸워 이기려면 승리의 확신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10지파대표들은 하나님의 뜻을 알았지만, 반대로 행하였다(민13:30-33)

약속을 받기 위해서는 십자가를 지는 고난을 감수해야 한다.(마10:38)

 

2.하나님 마음에 합한 갈렙

 

갈렙은 가나안 땅 거민은 강했으나(민13:28) 하나님을 믿지 않으므로 선민인 자신에게 진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민14:9) 또한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 인정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민14:30,38) 반면에 같은 장소와 사람을 보고도,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열지파대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해 가나안 정복을 불가능하게 여기고 결국 광야에서 죽음을 당합니다.(민13:31-38) 그러므로 불신의 세상은 망하고 믿음의 자녀들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결국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위에 굳게 서서, 훗날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라는 기도와 더불어 헤브론땅을 유업을 받습니다.

 

갈렙은 하나님을 무턱대로 믿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 말씀을 깊이 연구함으로 하나님이 어떤 능력의 하나님이시며, 어떠한 약속과 은혜의 사람이신가를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한마디로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온 귀를 기울임으로써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알아 그 말씀에 의지하고 행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사람이었습니다.

 

3.약속에 땅에 들어간 갈렙

 

1)약속의 땅 입성의 영적 의미

 

가나안 땅, 약속의 땅은 이미 이 땅에서 시작하여 예수그리스의 재림으로 말미암아 완성될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상징합니다. 그 나라는 죄없이 순전한 상태에서 화복하게 복된 삶을 사는 곳입니다.(계21:1-4) 그러므로 그 땅, 그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첫째로, 인간이 죄짓기 이전의 상태로 들어감을 의미합니다. 갈렙은 이것을 믿어 가나안땅에 들어감으로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회복받았습니다.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새롭게 됨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받고 구원받아야 하겠습니다. 둘째로, 다시 빼앗기지 않는 영원한 마음의 평안과 안식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자는 세상을 두려워 하지 않으며, 어떤 사단의 공격에도 요동하지 않습니다. 갈렙이 들어간 약속의 땅은, 하나님 나라를 상징합니다.

 

2)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조건

 

약속에 땅에 들어가려면

 

첫째, 자기죄를 고백하고 궁휼을 베푸시는 하나님께 은혜를 간구해야 합니다. 속죄받지 못한 상태에서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으며, 그리스도안에서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없습니다.(행4:12) 그러므로 그리스도안에서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해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약속(창13:14-17)에 대한 확신과 믿음으 가져야 합니다. 그런 사람이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으며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믿음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믿음의 행실을 보이지 않으면 회개(1)의 믿음(2)은 거짓입니다.

 

갈렙은 인간의 노력과 행위로 약속의 땅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그 땅을 밟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천국은 인간의 이념과 노력의 결과로 실현된다는 유토피아(UTOPIA)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 실현된다는 것입니다. 갈렙이 받은 복은 무엇보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묻힌 헤브론(HEBRON)지방 이었는데, “네후손이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다의 모래같으리라”는 약속이 있는 곳이며, “네 씨(seed)가 대적의 문을 열리라”는 언약이 있는 곳입니다.

우리의 복은 무엇일까요?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26강 발락과 발람 사진 admin 2009.10.31 2 950
다음글 제24강 위대한 용사 여호수아 사진 admin 2009.10.16 0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