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인물성경강좌

  • 홈 >
  • 양육 >
  • 구약인물성경강좌
구약인물성경강좌
제68강 이상의 예언자 스가랴 admin 2010-10-05
  • 추천 1
  • 댓글 0
  • 조회 758

http://chdeam.onmam.com/bbs/bbsView/92/631631

제68강 이상의 예언자 스가랴

신정정치를 역설한 이상주의자

 

(슥 1:1-21, 개정) 『[1] 다리오 왕 제이년 여덟째 달에 여호와의 말씀이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 스가랴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 여호와가 너희의 조상들에게 심히 진노하였느니라 [3]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되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4] 너희 조상들을 본받지 말라 옛적 선지자들이 그들에게 외쳐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악한 길, 악한 행위를 떠나서 돌아오라 하셨다 하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고 내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5] 너희 조상들이 어디 있느냐 또 선지자들이 영원히 살겠느냐 [6] 내가 나의 종 선지자들에게 명령한 내 말과 내 법도들이 어찌 너희 조상들에게 임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므로 그들이 돌이켜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 길대로, 우리 행위대로 우리에게 행하시려고 뜻하신 것을 우리에게 행하셨도다 하였느니라 [7] 다리오 왕 제이년 열한째 달 곧 스밧월 이십사일에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 스가랴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니라 [8] 내가 밤에 보니 한 사람이 붉은 말을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나무 사이에 섰고 그 뒤에는 붉은 말과 자줏빛 말과 백마가 있기로 [9] 내가 말하되 내 주여 이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내게 이르되 이들이 무엇인지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니 [10] 화석류나무 사이에 선 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땅에 두루 다니라고 보내신 자들이니라 [11] 그들이 화석류나무 사이에 선 여호와의 천사에게 말하되 우리가 땅에 두루 다녀 보니 온 땅이 평안하고 조용하더이다 하더라 [12] 여호와의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여 여호와께서 언제까지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시려 하나이까 이를 노하신 지 칠십 년이 되었나이다 하매 [13] 여호와께서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선한 말씀, 위로하는 말씀으로 대답하시더라 [14]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내게 이르되 너는 외쳐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예루살렘을 위하며 시온을 위하여 크게 질투하며 [15] 안일한 여러 나라들 때문에 심히 진노하나니 나는 조금 노하였거늘 그들은 힘을 내어 고난을 더하였음이라 [16] 그러므로 여호와가 이처럼 말하노라 내가 불쌍히 여기므로 예루살렘에 돌아왔은즉 내 집이 그 가운데에 건축되리니 예루살렘 위에 먹줄이 쳐지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17] 그가 다시 외쳐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성읍들이 넘치도록 다시 풍부할 것이라 여호와가 다시 시온을 위로하며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리라 하라 하니라 [18] 내가 눈을 들어 본즉 네 개의 뿔이 보이기로 [19] 이에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묻되 이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내게 대답하되 이들은 유다와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을 흩뜨린 뿔이니라 [20] 그 때에 여호와께서 대장장이 네 명을 내게 보이시기로 [21] 내가 말하되 그들이 무엇하러 왔나이까 하니 대답하여 이르시되 그 뿔들이 유다를 흩뜨려서 사람들이 능히 머리를 들지 못하게 하니 이 대장장이들이 와서 그것들을 두렵게 하고 이전의 뿔들을 들어 유다 땅을 흩뜨린 여러 나라의 뿔들을 떨어뜨리려 하느니라 하시더라』

 

스가랴

 

스가랴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시다”는 뜻으로 슥1:1절에는 잇도의 손자 베레가의 아들로되어 있으나, 에스라5:1,6:4을 보면 잇도의 아들로 되어 있으나 어느 것이 맞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학개와 동시대의 예언자였으나 학개처럼 성전건축에 열정을 쏟는 것 보다는 백성들의 도덕적 신앙적 개혁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스가랴의 연대는 BC520-518년으로 520년 11월에 처음으로 예언하여 518년 12월에 마지막예언을 합니다. 학개가 분주한 활동가 인상을 가지고 있다면 스가랴는 이상주의자로서 학자타입이었으며 조용하게 사색하는 사람의 인상을 가지고 있으나, 두 사람 모두 성전재건실현에 전력을 기울였던 인물이었습니다.

 

 

1.스가랴의 활동시기

 

스가랴의 활동시기는 학개와 동시대인물이기에 16년전에 중단되었던 성전건축사업에서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성전재건을 위해 스가랴와 학개를 부르셨는데, BC520년 학개에게 말씀하시고 두달후 스가랴에게 말씀하심으로써 성전재건을 시작되었고, BC515년 3월(다리오왕6년)에 완성되었습니다. 다리오왕은 BC486년까지 페르시아를 다스렸고, 이어 크세르크세스1세(아하수에로왕)가 465년까지 다스렸는데, 아마도 에스더왕비사건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당시 유다는 페르시아의 아바르 나하라 주의 일부였는데 티르샤타(두려워할자) 총독의 통치하에 있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귀환한 유다백성의 삶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가지 단서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첫째.슥1:3-11에 의하면 백성들은 편안한 집을 건축하고 그들의 땅을 경작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느혜미야총독귀환(BC445년)후 성벽건축의 필요성을 깨달은 사실로 보아 개인의 집을 건축할 것외에 성전의 어느 것도 보수 및 건축되지 않았음을 볼 수 있습니다.

셋째.이방인과 통혼하는 죄악에 대해 에스라가 회개(스9:1-15)하는데, 반율법적인 종교의식에 빠져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스가랴의 사역

 

학개의 사역이 근본적으로 행동을 촉구하는 것이라면, 스가랴는 행동을 위한 자세와 태도에 관한 것이었으며 그것을 위해 8개의 계시(슥1장-6장)를 받습니다.

첫째.백성의 마음에 실질적인 신앙의 문제로 하나님은 백성에 대해 금식(외식)보다는 순종을 원하신다는 것입니다.(슥8:19)

둘째.먼 미래에 대한 것으로 하나님은 메시야왕국의 영광스러운 때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청장년층에 선포했던 학개와 달리 슥2:4절을 보면 스가랴는 소년으로 불려졌는데, 그는 젊은 층에 예언적인 설교를 통해 미래를 대비할 준비를 하게 했습니다.

 

3. 스가랴의 메시지

 

1)신정정치에 대한 예언 : 스가랴의 영적 메시지는 스룹바벨에게 한 말,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안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슥4:6)는 말씀에 나타납니다. 스가랴는 신정정치실현을 위해 “정화된 교회”“기름부음받은 통치자”“훈련받은백성”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스가랴가 본 환상이 소개됩니다. BC519년 2월에 본 환상중

/첫째환상은 네사람의 말탄 사자와 하나님과의 대화속에서 하나님의 위로를 보는데, “너희 성읍들이 다시 풍성할 것이라, 여호와가 다시 시온을 안위하며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리라”(슥1:17) / 둘째환상은 네뿔(원수)과 네공장(사형집행인)의 환상을 통해, 모든 원수들이 처벌되는 신정정치의 서곡을 보여줍니다. / 셋째환상은 성전건축의 측량자 환상을 통해, 성벽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이 성벽이 되셔서 그 백성을 보호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넷째환상은 “정한 관” 환상으로 사탄에게 고소당한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이 더러운 것을 벗기시고 아름다운 옷을 입히시며 정한 관을 씌여 주신다는 것입니다. / 다섯째환상은 일곱등대(야훼의 눈)와 두감람나무(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을 보여 줍니다. / 여섯째환상은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으로 죄인들의 땅을 정화하는 상징을 보여줍니다. / 일곱째환상은 에바가운데 있는 여인의 환상으로 메시야강림이전 죄의 제거를 보여줍니다. / 여덟째환상은 온세계를 순찰하시는 네병거의 환상으로 메시야임재의 영광스러운 상태를 보여주며, 이를 위해 하나님의 진노의 상징인 병거를 보여주십니다.

스가랴는 이상의 8가지 환상으로 이상적인 유다의 회복을 선포했으며, 후대에 묵시록으로 선포되기도 합니다.

스가랴는 종교의 의식적인 면의 중요성을 인식했으나, 그 보다는 마음을 강조합니다.

너희가 행할 일은 이러하니라. 너희는 각기 이웃과 더불어 진실을 말하며...진실하고 화평한 재판을 베풀고, 심중에 서로 해하기를 도모하지 말고 거짓맹세를 좋아하지 마라. 이 모든 일은 나의 미워하는 것임이니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슥8:16-17)

 

2)메시야 강림에 대한 예언 : 스가fi서는 헬라시대에 팔레스타인 유대인의 사회상을 보여주는데, 하나님나라의 건설이 온세상에 확장될 것에 대해 강조합니다. 블레셋이 돌아와 유대인과 동화될 것이며(슥9:7) 모든 열방들이 예루살렘으로 해마다 돌아와 야훼를 숭배하고 영적고향으로 생각할 것입니다.(슥14:16) 또한 야훼께서 천하에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 야훼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므로 그의 이름도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고 합니다.(슥14:9)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져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내가 에브라임의 병거와 예루살렘의 병거를 끊겠고 전쟁의 활도 끊으리니 그가 이방사람의 화평을 전할 것이며 그의 정권은 바다에게 바다까지 이르고 유브라데 강에서 땅끝까지 이르리라(슥9:9-10)

이제 메시야는 원수를 쳐 물리치고 승리를 가져오는 지도가 아니라, 평화의 왕이시오, 예수그리스도와 같은 분임을 볼 수 있습니다.

 

4.스가랴서 의 내용

1)성전건축기간중의 메시지(1:1-8:23)

(1)첫째메시지 : 회개를 향한 부르심(1:1-6)

(2)둘째메시지 : 8개의 환상들(1:7-6:15)

(3)셋째메시지 : 금식과 먼 미래(7:1-8:23)

2)성전건축후의 메시지(9:1-14:21)

(1)첫째 예언 (9:1-11:17)

(2)둘째 예언 (12:1-14:21)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69강 최후의 예언자 말라기 사진 admin 2010.10.13 1 775
다음글 제67강 성전을 재건한 학개 사진 admin 2010.09.20 2 962